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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거없고 심심해서 강좌나 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에선 1.13버젼 이상 커맨드로 할 것입니다. (1.12.2 이하에 비해서 기능이 훠어얼씬많음)
일단 이 강좌를 보기 전 기초 지식은 있어야 하는데 기본 간단한 명령어들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선택자'에 대해서 할건데 일단 제가 편의상 선택자라고 한 것입니다.
tp @p ~ ~5 ~
이 명령어는 자신을 5위로 tp시킵니다. 여기서 선택자는 @p죠. 선택자는 5개가 있는데
@a - 모든 플레이어
@e - 모든 개체
@p -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r - 랜덤 플레이어
@s - 선택된 개체
입니다. 여기서 @s는 나중에 execute에서 다루도록 하고, 지금은 '명령어를 실행할 개체를 가져온다'로 알고만 있으면 됩니다. 플레이어가 직접 친 명령어에서는 @s가 플레이어 자신이 되고요.(플레이어 자신이 실행시키므로) 여기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들은 @a, @e, @s입니다. 또 여기에 추가적으로 속성을 붙일 수도 있는데요,
저 5개의 골벵이들은 기본 선택자라고 합시다. 그럼 부가 설정을 붙일 때에는
기본 선택자[부가설정] 형식으로 합니다. 부가 설정엔 아주 많은 것들이 있는데, 많이 쓰이는 것만 소개 하겠습니다.
type - 엔티티 타입(pig, player처럼)
name - 엔티티의 이름(플레이어라면 플레이어 이름)
nbt - 엔티티의 nbt (다음 강좌에서 설명하겠습니다.)
sort - 엔티티를 선택하는 기본 설정 (nearest : 가장 가까운, furthest : 가장 먼, random : 랜덤, arbitrary : 음 잘 모르겠지만 잘 쓰이지는 않으니 신경 안써도 됩니다.)
distance - 거리
dx, dy, dz - 각각 x좌표, y좌표, z좌표기준 거리
limit - 엔티티 수
scores - 스코어보드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distance와 scores는 특이하게 수를 테스트하는데,
..3 - 3 이하
3.. - 3 이상
3..4 - 3 에서 4 사이 (단, 두번째 수는 첫번째 수보다 커야 함)
간단하게 '..테스트법'이라고 하고, scores에서는 그냥 수로만 해도 됩니다. 또 scores에서는 이렇게 스코어보드를 테스트합니다.
scores={스코어보드=..테스트 또는 수}
여기서 2개 이상을 테스트 하려면,
scores={스코어보드=..테스트 또는 수, 스코어보드=..테스트 또는 수}
이렇게 ,를 붙이면 됩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마지막으로 선택자라고 하긴 좀 그렇지만 좌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죠.
~ - 플레이어 좌표 의존
^ - 플레이어 시점 의존
~는 플레이어 x, y, z 좌표를 바탕으로 좌표를 지정합니다. ~ ~ ~는 자신의 좌표인거죠. 단, 여기서 다른 수를 섞어서 쓸 수 있습니다.
~ 3 ~ 은 자신의 좌표이되 y좌표는 3인겁니다. 또 더할수도 있어요! ~ ~3 ~ 이면 자신의 좌표에서 y 좌표 3을 더한거에요. 이렇게 ~는 끝내고,
^는 플레이어 오른쪽 왼쪽, 위아래, 앞뒤 좌표를 바탕으로 좌표를 지정합니다. ^ ^ ^는 ~ ~ ~와 같습니다.
~처럼 수를 더하거나 수를 끼워넣을 수 있습니다. ^1 ^ ^ 이면 플레이어 시점기준 왼쪽 1칸 옆이고, ^ ^1 ^ 이면 한칸 위, ^ ^ ^1이면 앞으로 한칸이에요. 마지막으로, ~와 ^는 서로 섞을 수 없습니다. ~ ^ ~ 같은건 안된다는거에요. 저런식으로 만들려면 나중에 배울 execute중 positioned을 이용하면 됩니다. 끝!
GMency
2020.08.01오 이런것들을 선택자라고 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