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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미트의 명령어 강좌] 제 6강 - 엔티티에 관한 명령어를 알아보자! (1)

2020.08.09 조회 수 834 추천 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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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미트한계까지 달려보는 명령어 강좌

제 6강 - 엔티티에 관한 명령어를 알아보자!

목차

안녕하세요. 리미트입니다. 와....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제가 시험준비도 하긴 했고 놀기도 했는데 사실 약간 강좌쓰는거에 흥미를

못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근데 요즘은 누구를 가르치는게 (가르치는게 맞나? 보통 고인물 투성인데) 딱히 이득은 안되더라도 보람은 있을

것 같더군요. 그래서 요즘 다시 써보려 합니다. 제가 없는 사이에 다른 커맨드 강좌들도 생겼는데 그 강좌들에 뒤쳐지지 않게 열심히 정말

한계까지 달려보겠습니다. ㅎㅎ



엔티티란? -

 부분은 넘어가셔도 됩니다.


음... 엔티티에 관한 명령어를 알아보려면 일단 엔티티를 알아야 겠죠?

엔티티개체라는 말입니다. 즉 객체지향적 코딩인 자바로 만들어진 마인크래프트에서 객체는 대부분을 의미하겠죠.

마인크래프트에서도 실제로 블럭을 제외한 모든 것이 엔티티로 봐도 무방합니다. (블럭중에도 엔티티가 있긴 합니다. 아이템액자는

엔티티 취급입니다.) 워낙 엔티티의 수가 많기 때문에 엔티티는 이런게 있다! 라고 말할 순 없습니다.

대충 종류는 아이템, 플레이어, 몹, 아머스탠드나 아이템 액자같은 기타 종류. 이렇습니다.


그럼 이제 정말 엔티티에 관한 명령어를 알아보죠.



엔티티에 관한 명령어들 -

오늘 제가 설명드릴 명령어는 effect, experience(xp) 입니다. 뭐... 알아서 가려 들으시면 됩니다.


effect -

음... 대부분 이 명령어는 알고 있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보통.... 힘 256레벨 걸고 엔더드래곤 잡지 않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쨋든 사용법 부터 알려드리죠.


/effect give <대상> <효과> [시간] [증폭값] [입자 숨김 여부] 

/effect clear <대상> [효과] 


이 두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제가 커맨드 강좌를 쓰면서 몰랐던 것을 알게되는 것 같네요. 물론 이거 말구요 ㅎㅎ)

음.... 설명할게 없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effect give 부터 설명 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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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먼저 (당연하겠지만) /effect give 닉네임을 쳐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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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효과 이름을 써줘야 하는데 뭐.... 자동완성에 다 나와서 대충 영어 아시면 알겁니다.
(모르실까봐 https://minecraft-ko.gamepedia.com/%EC%83%81%ED%83%9C_%ED%9A%A8%EA%B3%BC
대충 설명하는 사이트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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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대충 성급함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시간과 증폭을 입력해 줄건데요 (시간과 증폭을 설정 안하면 마크 기본 설정으로 적용되는데 전 그걸 잘 몰라서 넘어가겠습니다.ㅎ;;)

.....음....시간은 설명할게 없습니다. 시간을 입력 한 만큼 효과가 지속됩니다. (초 단위 입니다.)

전 대충 15초로 할게요. 그리고 증폭을 입력해줄건데요 증폭은 입력한 숫자에 1을 더한 수치로 레벨이 적용됩니다.

레벨마다의 효과가 궁금하시면 위에 링크있는곳에 설명되있습니다.)

547fd58b1768aa949b7dbe04858104ea.jpg


전 4를 대충 입력해 줄게요. (그럼 5렙이죠)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hideParticles 라는 설정 여부를 설정해 줄겁니다. 이걸 false로 입력하거나 그냥 안치면 파티클*이 뜹니다.

전 파티클이 좀 거슬려서 true 로 입력해 주겠습니다. (true면 파티클이 없고 false 면 있습니다. hide 할꺼냐고 물어봤으니 true로 대답하

면 안보이겠죠)


파티클 * : 포션을 먹었을때 나는 그 물방울 모양 있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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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한 명령어를 다 쳤으니 엔터를 눌러 실행해보면?!??!? (뭔가 명령어가 치트키 같아서 (치트키 치곤 너무 다양하지만) 가끔 사용하는게 꺼려지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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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이렇게 효과가 붙습니다. (빨리 캐지는걸 보여드리고 싶은데 아쉽게도 사진으론 그걸 담을수가 없네요.)



이제 /effect clear 에 대해서 좀 알아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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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effect clear 이나 /effect clear 대상 만 치면 그 명령어를 친 사람 또는 그 명령어가 지정한 대상의 효과를 전부 없앱니다.

우유마시는 느낌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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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efore) 맞나??                                                                                                                                  (after)

차이가 아주 확 느껴지죠? (뭔가 영업 멘트 같은데 ㅋㅋㅋ)


하지만 이 명령어는 임요환처럼 마이크로 컨트롤이 가능 합니다.


9dd761551a2bc9a6f91ff9ca28ac3621.jpg

(흉조랑 마을의 영웅이 같이 있으니까 뭔가 위화감이 드네요)


대충 이렇게 효과가 있을때 /effect clear 대상 효과이름 이렇게 명령어를 쳐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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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조만 조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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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깔끔하게(?) 처리 가능합니다.



experience -

명령어를 줄인 xp를 보통 쓰시죠 아마도..? 명령어는 대충 이렇습니다.


/experience(xp) add <대상> <값> [points|levels] 


/experience(xp) set <대상> <값> [points|levels] 


/experience(xp) query <대상> <points|levels>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뭐... add, set, query 빼면 다 똑같으니까 그냥 퉁 쳐서 설명해도 되겠죠? ㅎㅎ

(절대 귀찮은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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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ce 도 됩니다!!! 전 그냥 줄여 쓰는거예요!)

/experience(xp) [add/set/query 중 하나] 이렇게 써줍니다.


add는 말 그대로 현재 레벨에서 더하는 것이고

set은 정한 레벨로 딱 정해주는 것이고

마지막 query는 현재 레벨에서 빼주는 겁니다.


전 그냥 set 으로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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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erience(xp) (원하는거) 대상을 써주고~


이제 amount 와 levels/points 를 써줘야 하는데 이건 그냥 보여드릴게요. 

(amount (양)은 그냥 얼마나 추가할 건지라 설명할게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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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대충 쳐줍니다. 그리고 실행 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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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차죠? 뭐 points는 경험치 구슬 한개 느낌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맞는지 모르겠네요 고인물 여러분 알려주세요)

제 말이 맞다면 이 경우의 amount (양) 은 경험치 구슬 개수 느낌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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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levels로 써주면 그냥 그 레벨이 됩니다. (저 경험치 차 있는건 그대로 유지 됩니다. 아마도 레벨 변수와 경험치 차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변수가 다른 변수인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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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설명해야 할진 잘 모르겠으나 이 경우에서의 amount (양) 은 레벨의 수치가 되겠군요?

보통 points는 잘 안씁니다. 몇 포인트가 몇 레벨인지 잘 모르기 때문인데요 뭐 찾아보면 나올테니 원하는거 쓰시면 됩니다.



마무리 & 여담 -


어... 엔티티에 관한 명령어가 한 5개 정도 있더라고요 (제가 분류한걸로는 7개인데 2개는 좀 어려운 것들이라 마지막에 몰아서 하려합니다.) 쨋든 뭔가 오랜만에 쓰는 글이라 빨리 올리고는 싶은데 명령어가 많아서 2개로 쪼개 올리려고 합니다 ㅎ


음.... 질문 있으시면 댓글이나 제 디코로 보내주시면 답변해드릴게요. 


어... 제가 없는동안에 강좌가 몇개 생긴 것 같더라고요.저격하는 건 아니지만 그 중엔 MCstacker 같은 사이트를 쓰는 강좌도 있었고요. 뭐 제가 강좌를 자세히 안봐서 어떤 용도로 쓴진 모르겠지만 이런 사이트로 명령어를 배우면 (물론 개념을 배우고 그걸로 뭐... 한다면  모르겠지만) 응용력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인터넷을 쓸 수 있어서 항상 그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뭐 말이 이상한데로 갔는데 제가 모르는걸 구현하려고 (저도 다 아는건 아니니까요) 인터넷에 검색을 해본 적이 있는데 대부분 MCstaker 써라 뭐 그러더라고요 그런 거를 보고 음... 이런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냥 ㅎㅎ;; 명령어를 배우지 않고 사이트로 명령어를 구현한다면 답지를 보고 문제를 푸는거랑 차이가 별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은....뭐 그냥... 사이트 안쓰겠다는 소리입니다 ㅋㅋㅋㅋ


그럼...? 다음 강좌에서 보도록 하죠




9개의 댓글

jinduddls
2020.08.09

찾던정보가있엇습니다 감사합니다

리미트
2020.08.10
@jinduddls

아 넵~ 다음 강좌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아이스틴
2020.08.10

사이트에서 명령어를 공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강좌 잘 보고갑니다 :)

리미트
2020.08.10
@아이스틴

물론 기본적인 명령어 문법? 같은거를 알고 하면 상관 없겠죠...아마도?

허두
2020.08.10
@리미트

활용법은 아는데 그거 복잡하게 다 만들기 귀찮을때...? (예: NBT 태그 노가다...)

그럴때 쓰기 좋더라고요 :)

허두
2020.08.10

도메인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http://limitbasic6.ezcommand.kro.kr 

리미트
2020.08.11
@허두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ㅎㅎ

디큐
2020.11.08

이햐 아주 잘보고 있읍니당 언젠간 나도 되겠지 고인물

리미트
2020.11.10
@디큐

감사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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