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자료란 (JE)

  서버 커뮤니티

Profile 허두 한마포 커뮤니티 매니저

HURDOO 2b370e4f33334fd5af2d1419cfe356a7

Profile

커뮤니티 소통 개발하기 잡담

[JE 1.13+] 명령어 혁명에 대해 주절주절

2020.02.09 조회 수 139 추천 수 0

오늘은 그냥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 1.13 아쿠아틱 업데이트에서 일어난

명령어 혁명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절대 할거 없어서 이러는거 아님)



1.13

[Aquatic Update / 수중 세계 업데이트]


내부 코드가 아주 많이 변경되고, 그만큼 제작 기간도 오래걸렸던 업데이트이죠.

일반 플레이어들에겐 그냥 바다를 기준으로 여러가지가 수정된 업데이트였을수도 있었지만,

명령어 개발자들에게는 여러모로 엄청난 대혁명이었습니다.


(모드 개발자들에게도 엄청난 대혁명이었다고 들었습니다.

1.13 포지의 첫 개발 버전이 1.14 pre-release 끝나갈 때 출시되었다나 뭐라나..?)



글꼴 다변화


자바 에디션 기준 1.12 버전까지는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하면 마인크래프트의 모든 언어들이 모두 얇게 변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5f7445711320fa648a896c90dd721948.png

1.12


하지만 1.13부터 언어별로 굵기가 다르게 변경되어, F3을 눌렀을 때 영어로 빼곡한 화면이 좀 더 더려워졌습니다!


58c02fd6914d2ac580e796ab885a4897.png

1.13




명령어 도움말


옛날에는 명령어 도움말 얻으려고 Tab키 누르다가 마크가 멈춰버린 적도 있고... (/scoreboard objectives add a [Tab])

552748ffabdcd8adc28a98ed43bfe9c9.png


그랬던 것이 심플한 도움말 창으로 바뀌었네요!
71b762375f1d002cf542591a22505969.png



대부분의 숫자 삭제


자바 에디션 기준 1.12까지는

비슷한 종류의 블록/아이템의 구분이 숫자로 이루어졌습니다.

예) 하얀색 양털 = wool:0 / 주황색 양털 = wool:1

명령어를 이용하여 건축을 할 때마다 인벤토리를 열어야 하던 불편함이 있었죠.


이 불편함이 1.13에서 해소되었습니다!

예) 하얀색 양털 = white_wool / 주황색 양털 = orange_wool



자바 에디션 기준 1.12까지는

/gamemode 와 /difficulty 같은 명령어들에

영어 대신 숫자를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예) /gamemode creative = /gamemode 1         /difficulty peaceful = /difficulty 0


 예, 1.13에서 숫자가 사라졌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적응 안되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ㅜ



/execute

/testfor /testforblock /testforblocks 의 몰락



솔직히 이게 가장 큰 변화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JE 기준 1.12에서 1.13으로 업데이트되면서

/execute 명령어의 문법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또한

/testfor -> /execute if entity

/testforblock -> /execute if block

/testforblocks -> /execute if blocks

위 3개의 명령어가 /execute와 통합되었습니다.


1.13 버전부터 달라진 /execute 명령어는

여기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기타


/blockdata -> /data [get/merge/remove] block

/entitydata -> /data [get/merge/remove] entity

위 2개의 명령어가 /data로 합쳐졌습니다.


/scoreboard teams -> /team

팀을 관리하는 명령어가 독립했습니다.


/bossbar

사용자 임의 보스바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function 기능이 datapack 기능에 합쳐지면서

/function과 /datapack은 땔려야 땔 수 없는 명령어들이 되어버렸습니다.

(사실 이것도 되게 중요한 내용인데 시스템적인 내용이라 기타로)


/effect [entity] -> /effect give [entity]

/effect [entity] clear -> /effect clear [entity]

/effect 명령어의 문법이 바뀌었습니다.




음... 대충 이정도이지 않을까요..?

1.12 World of Color update, 색의 세계 업데이트(?) 출시하고

1.13 업데이트는 언제 나오는지 목 빠지게 기다렸던게 얼마 안된것 같은데,

벌써 1.16의 개발이 시작되었네요...


혹시 저처럼 1.13이나 아님 다른 버전에서라도

너무 큰 변경사항 땜에 당황했던 분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이런거는 나눠야 잼있죠 :)


(사실 이거 쓴 이유가 오랜만에 모드 호환 때문에 1.12.2로 버전 내렸다가 명령어 문법에 충격받아서 그냥 모드 포기했다는 스토리로 시작되었다는 것은 비밀)

(사진: JE 1.12.2, 1.13)




12개의 댓글

아이스틴
2020.02.09

요즘은 너무 대규모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 같아서 적응하기가 약간 힘드네요 ㅠㅠ

허두
2020.02.09
@아이스틴

그러게나 말이에요ㅠㅠ

그래도 그만큼 마인크래프트가 커가고 있다는 뜻이니 뭐라 할 수도 없고...

윈초
2020.02.09

전 궁금한게 팀이랑 스코어보드가 관련이 있던 걸까요?

허두
2020.02.09
@윈초

흠... 글쎄요..?

플레이어에게 시스템적인 어떤 것을 부여한다는 것들을 모두 /scoreboard로 넣은 걸까요?

(아니 그럼 /tag는?)

윈초
2020.02.09
@허두

그러니깐요..

허두
2020.02.09
@윈초

뭔가 깊은 뜻이 있었겠죠..?

윈초
2020.02.09
@허두

과연 그런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허두
2020.02.09
@윈초

흠... (ㅋㅋㅋㅋㅋㅋㅋㅋ)

윈초
2020.02.09
@허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윈초
2020.02.10

이거 쓴 이유가 오랜만에 모드 호환 때문에 1.12.2로 버전 내렸다가 명령어 문법에 충격받아서 그냥 모드 포기해서 작성하신거군요(??)

허두
2020.02.11
@윈초

앗 그걸 어떻게..?

윈초
2020.02.11
@허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뉴스 및 창작물
/files/thumbnails/761/908/003/262x150.crop.jpg?20241025153749

건축

서울 숭례문(崇禮門) 4

KHC

2024-10-25

2

/files/thumbnails/578/899/003/262x150.crop.jpg?20241010142350

건축

경주 월정교 1

KHC

2024-10-10

2

/files/thumbnails/219/899/003/262x150.crop.jpg?20241009200950

건축

송전탑+도시 2

dbasd12

2024-10-09

2

/files/thumbnails/246/898/003/262x150.crop.jpg?20241008102328

레드스톤

단다단 - 오토노케(オトノケ) | 마인크래프트 노트블럭 커버

노트블럭전문가

2024-10-08

1

/files/thumbnails/348/896/003/262x150.crop.jpg?20241006103035

디도스/봇테러등등을 낚는 방법 4

물귀신

2024-10-06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