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버04
대표칭호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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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서버를 개발을 6개월 간 좀 해봤습니다,
스크립트를 주로 활용하여 시스템을 업데이트 해왔어요,
근데 기획은 아무것도 없고 하고 싶은 것은 많아서 여러 시스템을 막 넣었던 기억이 있네요,
그래서 이번엔 제대로 기획을 해보고 있지만 거의 1인 개발이다 보니, 여러 생각이 많이 나더라구요..
1차 적으로는 개발 기간이고 2차 적으로는 퀄리티입니다, 혼자 개발하면 예상 개발 기간이 어느정도 나올지 감이 안잡히네요,
이 글을 보고 님들은 어느정도 걸릴것 같으신가요?
기획으로는 좀 규모가 있는 서버가 될 것 같습니다.
qsef1256
2024.10.06기간을 정확히 추정할 수 있게 된다면 개발할 맛이 안 납니다. 어떤 시스템을 만들더라도 대충 기간을 예상할 수 있을 정도가 되면 만성적으로 따라오는 디버프 같은 건데요, 몇 년 동안 만들고 싶은 거 만들겠다고 고생을 하고 나면 사람이 낭만을 어느 정도 버리게 돼요
정리해서 말하자면 기간을 알면 하기 싫을 정도로 깁니다
노버04
2024.10.06현재는 제가 기획만 가능한 곳(군대)에 있어서 기획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마크 서버 기획을 좀 더 섬세하게 하려면 어디에 찾아보는 게 좋을까요?
qsef1256
2024.10.07기획은 엄밀히 말하자면 개발이 아닙니다. 전혀 다른 분야입니다. 기획자가 아닌 개발자는 기본적으로 기획안에 대한 기간 및 비용 추정, 기술적으로 불가능하거나 비효율적, 모호하거나 어려운 부분, 개선 가능한 부분 등을 볼 수 있을 뿐 입니다.
저는 개발자 입니다. 따라서 기획 파트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근 마카*톡 1.5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마크 서버라도 기획은 게임의 기초에 가깝기에 때로는 개발보다도 중요할 수 있습니다. 게임 기획 분야를 검색해서 유튜브나 구글을 찾아보시면 참고할 만한 자료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