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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일기 - 5 나쁜 스토리 서버

2020.12.19 조회 수 139 추천 수 1

스토리 (story, 이야기)

스토리 서버만의 장점이 무엇일까?
스토리에 유저가 빠져들게 할 수 있고
만화, 애니메이션, 소설과는 다르게 유저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유저들이 서로 상호작용이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다가 스토리가 무엇을 해도 바뀌지 않으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을 버리는 거고

퀘스트를 진행하면 스토리가 진행되는 형식인데
퀘스트 대부분이 몬스터를 잡는 퀘스트라면
몬스터 잡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스토리 까먹고
가끔 렉 걸리고
다른 유저들을 만나고
몬스터 잡다가 죽고
스토리 몰입도를 죽여 놓는 거다

나쁜 스토리 서버이다
스토리, 상호작용 둘 다 죽이는 거다

뭘해도 스토리는 그대로
엔딩도 그대로
스토리에 몰입하려고 할 때마다
다음 스토리 들으려고 할 때마다
몬스터 잡아오라고 하고
어디 가라 고하고
누구 찾아가라 하고
몬스터 잡다가 죽고
어디를 가야 하는지 해매고
사람을 찾아가는 게 많아서 누가 누구인지 헷갈리고

스토리 "서버" 이다
스토리를 유저가 읽게만 하는 것이 아닌
스토리 흐름에 유저가 영향을 끼치게 하고
스토리와 상호작용이 유저가 스토리에 빠져들게 하고
무엇보다 서버 이기에 유저간의 상호작용을 스토리 몰입하게 기획해야 한다
채팅 다 막아두고 서로 못 보게 만들 거면 차라리 맵을 하는 게 낫다

다중 엔딩
스토리의 분기점, 사건에 유저를 넣어 경험시키고
유저의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흘러가게 하는 등
여러 가지 해결방법을 떠올리다가
유저간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스토리 몰입도를 해치지 않고 만들지?
라는 생각이 들 거다

채팅을 못 치게 하고 닉네임바가 안 보이게 하고
서로 다른 유저가 만나게 하고
각각의 유저는 스토리속 서로 다른 인물로 설정
같이 임무를 진행한다
여기서 유저는 서로를 믿고 진행하거나
배신하거나
실패하거나
1명만 죽거나
임무 도중 이스터에그(범인의 흔적)등을 통해
다른 스토리선으로 이동하ㄴ

ㄴ마으ㅏㅁ닝 모르겠다 

악질유저, 서버초반에 유저가 없을때 또는
동접유저가 부족한 경우
임무도중 유저의 탈주
해결방법 진짜 모르겠다

생각 일기 - 7 번거로움은 불편함으로
생각 일기 - 6 나쁜 오픈 월드 서버
=생각 일기 - 5 나쁜 스토리 서버
생각 일기 - 4 나쁜 튜토리얼
생각 일기 - 3 나쁜 패널티




2개의 댓글

허두
2020.12.20

진짜 스토리 서버는 잘 만들어지기가 매우 어렵다고 봐요.

사용자들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원래 정해진 스토리라인을 바꿀 수도, 망칠 수도 있다는 뜻이니깐요.

문득 한 게임이 떠오르네요. 온라인 게임인데, 서로의 닉네임도 모르고, 모습도 모르고, 채팅도 못하는 채로 오로지 서로의 단색의 캐릭터만 보고 의지하면서 퀘스트를 클리어하는 스토리였어요. 심지어 스토리를 모두 클리어하고 나서는 서로 인사할 기회도 주지 않고 게임이 끝나버리고요.

어디에서 봤었는지는 잘 모르지만... 그런 식으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것 같아요. 유저들의 변수를 뒤집을 수 있는 발상이요.

그런 의미로 우리 서버 스토리작가님, 화이팅! ^^7

허두
2020.12.20
@허두

이 게임이었군요![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