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_pingxel 1f39bbba16294f6c89948ac0c6b52e7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이글 쓰고 바로 논문 보러가야 해서 대충대충 적습니다. / 공격 테스트도 해봐야하는데 못하네요.. )
1. 트래픽을 관리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요?
- 트래픽이란? 무엇일까.. 대역폭은 무엇일까..?
사실 한국만 트래픽 과 대역폭 차별해서 쓰지, 해외에서는 다 bandwidth 라는 개념으로 사용을 합니다.
다만 한국 업체 기준으로는 약간 다르게 쓰이는데...
[각각의 용어]
대역폭 : 네트워크의 전송 속도(단위 : Bps )
트래픽 : 네트워크의 (누적) 사용량 (단위 Byte)
2. 트래픽을 관리 못하면 어떤 일이 발생 할까요..?
2.1) 심각한 지연 발생
전송속도를 1Mbps 씩 100명이 접속 했는데 10Mbps 를 제한을 걸어두면, 어떻게 될까요?
심각한 경우에는.. ping 까지 덩달아 상승하게 됩니다.
(많게는 30ms~100ms 까지 올라가는데, 이는 일본을 왕복한것과 같스..아니 체감은 더 심합니다.)
일종에 디도스 역시 이와 같은 증상이 비슷하게 나타 납니다.
심하면 끊기지만 확보 대역폭 <= 사용 트래픽이라면.. 눌림 발생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2.2) 과도한 비용 발생
사실 마크 운영하시는 분들은 이게 가장 크실껍니다 ㅎㅎ..;
과도한 비용이 발생하는게 가장 큰 문제 입니다. 예를 들어 NCP(네이버 클라우드..) 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5Mbps 가 월 평균 1500GB 정도 발생 할 수 있는 량입니다.
(네이버는 20G 무료로 주니 제외하면.. 1480G.. 거기에 5TB 가 초과 안됬으니.. 100원 곱하면..)
1480*100 = 148000 원.. (참고로 4core 8GB 상품과 거의 비슷한 가격 입니다..)
가비아 같을 경우도 클라우드로 보면.. 아래와 같아요..
(제 PC 로 왠지 모르겠지만 가비아가 접속이 안되네요 ^^;;)
1000G 정도(이게 약 3Mbps 정도 입니다.) 초과해도 서버 한대값 금방 나갑니다.
KINX 도 마찬가지..
3. 트래픽 관리를 잘하는 방법.
3.1 MRTG 혹은 그래프를 지속적으로 요구 해보세요.
MRTG(Multi Router Traffic Grapher) 은 몇 십년 동안, 국내에서 사용됬던 트래픽 그래프 입니다.
물론 하이퍼바이저에서는 제공 안하는게 대부분이지만.. 저처럼 직접 만든 업체들이 많죠..
이 그래프를 통해서 언제 많이 올라갔는지.. 5분(몇몇 업체는 1분 단위도 가능해요) 단위로 확인해서 조치 하실수 있어요.
(킥이라든지... 상태를 확인 하는거죠)
3.2 서버 안에서도 확인을 하실 수 있어요!
작업관리자 > 성능 > 이더넷(네트워크) 에서 쉽게 보실수 있고.. 혹은 itraffic monitor 라는 것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형 : https://itraffic-monitor.en.softonic.com/
혹은 MRTG 설치하기 : https://muyu.tistory.com/entry/MRTG-%EC%9C%88%EB%8F%84%EC%9A%B0%EC%97%90-%EC%84%A4%EC%B9%98%ED%95%98%EA%B8%B0
3.3 유저 인원에 비해 트래픽이 많이 사용된다면 바이러스를 확인하기.
사실 이게 가장 큰 걱정이죠..
전 전 업체 사용 했을 때, 그 업체쪽에서 트래픽이 과다하게 사용이 되니 먼저 연락을 줘서 무슨 일인지 확인 해달라는 형태로 연락이 왔었죠..
(당시 10일 동안 200Mbps 가 넘었던 상황..)
확인을 해보니, 어떤 한 고객이 지속적으로 사용해서 그랬던거고.. 직권해지(비용 미납등.. 끝까지 쫒아가서 받아냈습니다 ㅎㅎ) 완료 후, 분석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찾아보니.. 바이러스 더군요.
(바이러스에 걸려도 업체도 봐주지 않습니다, 아니 봐 줄수가 없습니다.. 통신사들이 봐 주는게 아니라면.... 내야 합니다.)
리눅스도 감염 사례가 있고, 윈도우는 더 심합니다. 따라서 트래픽이 너무 지속적으로 많이 올라 간다면, 확인 해보세요.
(단 사용자가 시간 별로 보는건 어려울수 있습니다. / 시간에 따라 볼려면.. MRTG 를 요구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4. 트래픽을 별도로 관리하지 않는 업체라면..?
솔직히 이런 업체는 없을거라 생각하지만.. 있다면 슬슬 탈출 준비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아니 가능하다면 당일 날이라도 하세요.
관련글 : http://www.khada.kr/tt/board/ttboard.cgi?act=read&db=mistake&page=1&idx=1
- 한국호스팅도메인협회 뭐하는 곳인가요?
안녕하십니까? ’90년대 초반부터 조금씩 우리에게 다가왔던 인터넷이 인류역사에 있어서 가장 막강한 커뮤니티의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고, 향후 발전의 한계를 가늠할 수 없을 만큼 급속하고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개인의 생활은 물론이고 기업, 국가의 정책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
- 협회 소개 발취
즉 한국호스팅시사협회는 국내 호스팅(VIDC 포함) 회사들이 모여서 구성하게 된 집합체 입니다.
현재 협회들로는 http://www.khada.kr/tt/board/ttboard.cgi?db=intro_member1&page=1
최소 10년 이상 운영된 회사들도 많습니다.
'저' 하나만의 생각이 아니라,저 협회 업체들이 모두 '같은' 생각일 껍니다.
여기 협회에서는 'LG Uplus' , '한국인터넷진흥원' 등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내용]
'트래픽(Traffic)'이란 말은 '데이터 전송량' 이란 뜻입니다. 이것은 어떠한 회선을 통하여 웹사이트의 내용이 전달되는 경우, 이미지 파일이나 글자 파일 등 여러 종류의 정보들이 전송되는데 하루 동안 전송되는 이러한 정보의 양을 도로 교통과 같은 개념으로 하여 전송량이라고 하는 거죠.
실제 도로를 예로 들어보면, 하루 동안 영등포 로터리를 통과하는 자동차의 수를 도로교통에서의 일일 '트래픽'이라고 하면 되겠죠.
“트래픽 용량 무제한” 이란 말에 현혹되지 말자.
트래픽 용량 무제한 서비스는 가능합니다. 회선을 무한정으로 설치할 수 있다면 말이죠. ^^ 그렇지만 회선을 마구 늘린다면 원가부담이 높아지고 이는 고객의 서비스 이용료에 추가되거나 회사의 부실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리고 회선이 무한정인 경우에도 서버의 용량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무제한의 트래픽을 허용하게 되면 같은 서버의 다른 웹호스팅 사용자는 트래픽을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로 인해 홈페이지 접속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웹호스팅 회사의 서버가 다운되어 접속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트래픽 용량을 ‘관리’하는 웹호스팅 회사가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정상적인 회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예로 든 도로를 한번 생각해보죠. 도로의 폭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차량은 계속 늘어나죠. 이러한 경우 적절한 신호체계 등을 가지고 교통을 정리해 주지 않는다면 엄청난 교통정체가 일어날 겁니다. 적절하게 소통상태를 관리하고 도로의 폭도 넓혀주는 작업이 동시에 수반되어야 겠죠. 인터넷 회선도 마찬가지 입니다.
만약 웹호스팅 회사가 트래픽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도로의 소통상태를 신경쓰지 않겠다는 것이죠. 이는 웹호스팅 회사로서의 자격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끝 으로..]
과거 트래픽 무제한 업체가 있다길레, speedtest 무한 로프 스크립트를 실행 한 바 있습니다.
(근데 얼마 안가서 무제한 아니예요 하고 내쫒던데요? ㅋㅋ)
ㄴ 아 참 나쁜 새끼네 뭐네 말 할까봐.. 무제한이니 했지, 무제한이 아니었다면 안했겠죠?
MRTG 혹은 그에 비슷한 걸 구성하지 못해 트래픽 사용량 자체를 관리를 못하면 제 3의 저 같은 사람이 나오지 않을 거란 보장은요?
(특히 hyper-v 를 사용하는 업체라면 '더' 위험하죠.. 상단에서 QoS 를 걸지 않는다면.. 업로드만 걸리지.. 다운로드는 안걸립니다. / speedtest 는 다운로드만도 가능하죠..ㅎ)
서버쟁이 끼리
트래픽 관리 열심히 잘해봅시다!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을 등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