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는 한 가지만 알면 됩니다. 바로 $haspermission 이라는 표시자인데, 플레이어가 펄미션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반환합니다. 만약 가지고 있으면 true, 아니라면 false를 반환하게 됩니다.
#MESSAGE $haspermission:"*"
위 예제에서 *은 와일드 카드, 즉 모든 권한을 의미합니다. 플레이어가 모든 권한(오피)이 있으면 ture를 출력하고, 아니면 false를 출력합니다. 이 표시자는 나중에 조건문과 같이 사용해서 지정 권한이 있어야만 실행 가능한 구문을 만드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TR은 PlaceholderAPI(이하 PAPI)를 지원합니다. PAPI는 표시자 플러그인으로, 기본 제공되는 표시자 말고도 더 많은 표시자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하지만 TR에서 PAPI의 표시자를 사용하려면 먼저 분석해야 합니다. 예외적으로 #MESSAGE 실행자는 PAPI의 표시자를 분석하므로, 문자열 안에 넣고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MESSAGE "Hi, %playername%"
이렇게 작성해도 아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른 실행자에서는 오류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분석해 주어야 합니다.
placeholder.parse(player, "%playername%")
이제 이 구문을 #MESSAGE 실행자에 넣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MESSAGE placeholder.parse(player, "Hi, %playername%")
이렇게 PAPI의 표시자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에 PAPI의 표시자가 출력하는 값을 넣을 때도 꼭 분석해 주어야만 합니다.
표시자들은 모든 트리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특정 예외 상황에는 작동하지 않는 표시자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발동시키는 것이 아닌, 서버가 켜졌을 때 발동하는 트리거가 있다고 칩시다. 이 때, 이 트리거에서 $playername이라는 실행자를 사용하면 오류가 납니다. 그 이유는 플레이어의 정보가 없기 때문입니다. 표시자를 사용할 때는 이런 예외 사항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면 안 됩니다. 그러나 기초를 다루는 지금은 이런 예외 사항에 대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아직은 그저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넘기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placeholder, 표시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표시자들을 위키에서 확인하시고, 꼭 트리거 구문을 짜보세요. 간단한 구문이라도 짜면서 손으로 익히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럼 다음 강의, 변수 편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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