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버전 | 모든버전 |
---|
리미트의 한계까지 달려보는 커맨드 강좌 제 3강 - 커맨드 블럭에 대해 알아보자!
목차!
흠...! 제가 강좌를 열심히 찍어야 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그 이유는...
이미 커맨드 강좌 커뮤니티가 있다는 것!!!! 쳇! 안되겠다! 포풍포스팅 리미트가 간다..!
여기서 잠깐! -
- 전 독학으로 커맨드를 배웠기 때문에 약간 정석이 아닌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야매는 일본말이니 쓰지 맙시다)
- 틀린부분은 지나가시는 고인물에게 물어보세요!
- 아 물론 커맨드 관련 질문은 받아 드립니다.
커맨드 블럭 -
이 강좌에선 레드스톤 신호를 줄때 레드스톤 블럭을 주로 이용합니다. 다른 방법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커맨드 블럭 얻기 -
/give @s minecraft:command_block
(@s 에 관해선 대상 선택 인자 편에서 다루겠습니다.)
커맨드 블럭의 종류 -
왼쪽에서부터 '반응형' 커맨드 블럭, '반복형' 커맨드 블럭, '연쇄형' 커맨드 블럭 입니다.
각각의 성질을 다 가지고 있는데 차례대로 알아보죠
먼저 say 1 을 입력해주고.. (이 명령어에 관해선 나중에 다루겠지만 대충 알려드리자면 뒤에 입력한 말을 출력해주는 명령업니다.)
실행 시켜보면..!
반응형 커맨드 블럭에선 단 한번의 출력만 나옵니다.
반복형 커맨드 블럭에선 "말 그대로" 반복해서 출력합니다.
연쇄형 커맨드 블럭에선... 어 왜 작동하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이 커맨드 블럭은 이렇게 사용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연쇄형 커맨드 블럭은 이런식으로 사용 해야 하죠.
이렇게 커맨드 블럭을 쓸 수 없기때문에 연쇄형 커맨드 블럭을 사용하는 거죠.
다시 돌아와서 여기에 각각 차례대로
과
를 입력하고 실행해 보면?
반응형에 연결한 쪽은 이렇게 차례대로 1번 출력됩니다. (당연하겠죠)
반복형에 연결한 쪽은 이렇게 반복해서 출력합니다. (이것도 당연하겠죠)
자.. 이렇게 대충 커맨드 블럭의 종류와 저마다의 특성에 대해 대충 알아봤으니 이제 메뉴에 대해 알아볼까요?
커맨드 블럭의 설정(?) -
커맨드 블럭엔 이렇게 4개 정도의 칸이 있습니다.
(1): 당연하게도 명령어를 입력하는 공간 입니다.
2번 -
2번엔 이렇게 3개의 옵션이 있는데 이걸 바꾸면 당연하게도
이렇게 모양이 바뀝니다.
3번은 조금 이따가 하겠습니다. 그나마 가장 어려운 내용이라서요 ㅎ
4번 -
4번엔 이렇게 2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항상 활성화로 하면..
완료를 누르자 마자 바로 실행됩니다.
레드스톤 필요로 하면..
레드스톤 신호를 줘야 작동되죠
반응형, 반복형, 연쇄형의 4번 옵션의 기본값은 각각 레드스톤 필요, 레드스톤 필요, 항상활성화 인데요
그냥 냅두는게 편합니다. 반응형과 반복형을 끄고 킬일이 앞으로 생길텐데 항상활성화로 해두면 진짜 불편하고요
(나중에 커맨드블럭 만지다 보면 이유를 알겁니다.)
연쇄형을 레드스톤 필요로 하면...
이런 대참사가 일어납니다. (아니 저건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번 -
3번 옵션엔 조건적, 무조건적 두가지 밖에 없습니다. 조건적, 무조건적은 연쇄형 커맨드 블럭에서만 사용합니다.
(반응형이나 반복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제가 생각하기엔 없거든요)
먼저 무조건적으로 설정해두면 전 커맨드 블럭이 '실행' 되기만 해도 작동됩니다.
하지만 조건적으로 설정해두면 전 커맨드 블럭이 '실행 성공' 해야만 작동됩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면..
여기에 차례대로
을 입력 해 두었습니다. 이 커맨드를 실행하면
이렇게 나오죠.
그리고 중간에 하나를 비워놔도
출력해보면 비워둔 자리 빼고는 잘 작동 합니다.
이유는 비워둔 커맨드 블럭이 아무 명령어도 없었기 때문에 '실행 성공' 은 하지 못했지만 '실행' 되긴 했기 때문에 다음 커맨드 블럭이 작동되었습니다.
자 이제 비어있는 커맨드 블럭 다음 커맨드를 조건적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실행해보면..!
조건적으로 바뀐 커맨드 블럭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비어있는 커맨드블럭이 '실행 성공' 하지 못했기 때문이지요. 다음 커맨드블럭은 무조건적이기 때문에 그냥 작동 됩니다.
자 오늘 이렇게 커맨드 블럭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해봅시다
리미트
2020.04.09아 힘들어 참고로 커맨드 블럭은 방향이 중요하답니다 ㅎㅎ 방향을 안맞춰서 작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요
윈초
2020.04.11지나가는 고인물리미트
2020.04.11ㅋㅋㅋㅋ
윈초
2020.04.11나 지나가는 고인물 아닌가..리미트
2020.04.11execute 쓸 수 있으면 다 고인물이에요 ㅋㅋㅋㅋ
리미트
2020.04.11흔한 고인물의 커맨드 길이.png
윈초
2020.04.11흔한(?) 데이터팩 고인물의 커맨드 길이.png
리미트
2020.04.12흔한 커맨드 고인물의 커맨드 길이.jpg
윈초
2020.04.12흔....한가요?
리미트
2020.04.12허허 전세계로 따지면 많겠죠...?
윈초
2020.04.12...그쵸? 저 데이터팩 하나 들고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리미트
2020.04.12언제부터인가 경쟁이 되어버렸다...
도도한도리
2020.04.11네? 제 하늘다리 만들기 편 보시죠 어서 보러가시죠! 마크 6개월차 마린이가 고인물? ㄴ0_0ㄱ
아스드프
2020.09.21안해 (마크판 마크)
execute as @e[tag=steve] at @s if block ~ ~-1 ~ grass_block run replaceitem block 위치 container 10 grass_block
대충 만드는건 쉽지만 노다가라 돌,흙,잔디 블럭, 석영만 인식하게 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