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모드) | 기술, 장비, 보관 |
---|---|
게임버전 | 1.12.x |
모드로더 | 포지 |
모드 버전 정보
Mekanism-1.12.2-9.8.3.390
메카니즘 공략도 슬슬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군요.
남은 공략은 보일러, 터빈, 리액터, 기타 아이템 4편 정도입니다.
오늘은 메카니즘 발전의 끝단계중 하나인 보일러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보일러 케이싱(Boiler Casing)
13강의 탱크와 마찬가지로, 보일렁의 모서리는 이 케이싱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최소 3x3x4, 최대 18x18x18의 사이즈로 아무 모양으로나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강좌에선 5x5x7 사이즈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2. 외벽
보일러의 외벽에는 3가지 블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케이싱, 보일러 밸브(Boiler Valve), 그리고 구조상 유리입니다.
보통 유리로 하는게 깔끔하고 가격도 별 차이 안나니 유리로 덮은 뒤, 물과 증기를 넣고 뺄 부분을 밸브로 교체하면 됩니다.
사진으론 티가 잘 안납니다만 전부 유리로 덮었습니다.
밸브는 아직 설치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나중에 설명드리죠.
3. 과열 엘레멘트(Superheating Element)
이름대로 열받는 블럭이죠. 보일러 아래에 설치되어 물을 가열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일러에 아랫부분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과열 엘레멘트는 위 사진처럼 여러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물은 더 빨리 끓겠죠?
근데 스포일러를 하자면, 대부분의 경우 1개만 설치하셔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4. 압력 분산기(Pressure Disperser)
보일러는 물탱크와 증기 탱크, 2개의 파트로 구성됩니다.
압력 분산기는 보일러를 이 두 영역으로 나누는 경계선의 역할을 합니다.
이 사진처럼 압력 분산기로 탱크가 구분되며, 아래쪽이 물탱크, 위쪽이 증기 탱크가 됩니다.
이 '탱크'라는 개념은 외벽을 포함해서 계산되기 때문에, 압력 분산기를 사진처럼 위쪽에 딱 붙여도 보일러는 형성됩니다.
압력 분산기로 경계면을 만들었다면 보일러의 최소 조건이 만족되기 때문에,
메카니즘 특유의 멀티블럭 완성시 발생하는 레드스톤 파티클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선 과열 엘레멘트가 없는데도 완성되는 것을 볼 수 있죠.
5. 보일러 만들기 요약
위의 내용을 전부 정리해 볼까요?
우선 보일러 케이싱과 구조상 유리로 외견을 만듭니다.
다음으로, 맨 아래에서부터 원하는 만큼 과열 엘레멘트를 설치합니다.
물탱크와 증기 탱크를 압력 분산기로 구분해 줍니다.
물탱크로 물을 넣을 자리와, 증기 탱크에서 증기를 뽑을 자리에 각각 보일러 밸브를 설치해 주면 보일러 완성입니다!
6. 보일러 사용하기
그래서, 이렇게 만든 보일러는 어떻게 쓰는 걸까요. 물은 펌프같은 걸로 넣는다 치고, 물을 끓일 열은 어떻게 공급하죠?
새로운 기계를 소개합니다. 장작 히터(Fuelwood Heater)입니다.
이름대로, 연료를 넣으면 열을 생산하는 기계입니다.
이 히터에 연료를 넣어서 생산되는 열을 열역학 전도체(Thermodynamic Conductor)를 통해 보일러에 넣어주면 됩니다.
굳이 밸브에 연결할 필요도 없습니다.
귀찮으시면 이렇게 벽면에 그냥 붙여버리셔도 무방합니다.
아래 밸브에 물을 공급해 주면서, 히터에 연료를 넣어주면
물의 온도가 서서히 올라갑니다.
이 GUI는 보일러를 우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도가 100도에 이르면...
끓임 속도가 0에서 오르면서, 증기가 생성됩니다.
물 1mB는 정확히 증기 1mB로 변환됩니다.
이 증기를 나중에 설명드릴 터빈에 공급하면 터빈 발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7. 보일러 GUI
보일러의 GUI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온도는 말 그대로 물의 온도입니다. 100도가 돼야 물이 증기로 끓기 시작하죠.
끓임 속도는 현재 물이 증기로 변환되는 양입니다.
최대 끓임 속도는 현재 공급되는 열로 끓일 수 있는 최대 물의 양입니다.
끓임 속도가 최대 끓임 속도보다 낮다는 건, 물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는 소리입니다.
의도적으로 물의 공급을 낮춰봤습니다.
그러자 온도가 100도를 넘어서 쭉쭉 오르기 시작하고, 최대 끓임 속도도 늘어납니다. 이 온도면 물을 팍팍 끓일 수 있다는 뜻이죠.
왼쪽 게이지가 끓임 속도, 오른쪽 게이지가 최대 끓임 속도를 나타냅니다.
다음은 왼쪽 위의 버튼을 눌러봅시다.
아래쪽에 멋들어진 그래프가 표시됩니다.
최대 물/증기 용량이나 현재 보일러에 설치된 과열 엘레멘트 갯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는 시간에 따른 끓임 속도를 보여주며, 위쪽 그래프는 끓임 속도, 아래쪽 그래프는 최대 끓임 속도입니다.
아무튼, 보일러는 이런 식으로 작동합니다. 증기가 많이 쌓일수록 위쪽 증기 탱크가 진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 보일러의 성능(상급자용)
이 부분은 보통 장작 히터를 사용한 보일러 발전에는 크게 신경쓰실 필요가 없을겁니다.
추후 설명드릴 리액터로 보일러를 가동시킬 분은 이 파트를 잘 확인하셔서 적합한 보일러를 지으시길 바랍니다.
보일러의 기본 성능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물탱크 용량
2. 증기탱크 용량
3. 최대 끓임 속도
이 3가지 성능은 하나의 핵심 성능으로 귀결되는데, 그것이 바로 증기 생산 속도입니다.
물탱크가 빵빵해서 한번에 물을 팍팍 넣어준다 해도, 최대 끓임 속도가 느리면 의미가 없죠.
증기탱크 용량이 아무리 빵빵해도 물탱크 용량이 적어서 물이 적게 끓어도 제 성능이 안나옵니다.
따라서 증기 생산 속도는 위 3가지 성능 중 최솟값으로 결정됩니다.
각각 성능을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물탱크 용량 = (물탱크 블럭 갯수 - 과열 엘레멘트 갯수)*16000mB
2. 증기탱크 용량 = 증기탱크 블럭 갯수*160000mB
3. 최대 끓임 속도 = 과열 엘레멘트 * 100000mB
여기서 핵심은, 블럭 갯수를 세실 때 외벽을 반드시 포함하셔야 합니다.
제 탱크로 예시를 들어볼까요.
물탱크는 외벽을 포함하면 5x5x3이므로, 75블럭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 과열 엘레멘트가 3개 들어있죠.
따라서 물탱크의 용량은 (75-3)*16000 = 1152000mB가 되죠.
다음으로 증기 탱크는 물탱크와 똑같이 75블럭이므로, 증기탱크의 용량은 75*160000 = 12000000mB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과열 엘레멘트가 3개이므로 최대 끓임 속도는 300000mB/t가 되죠.
따라서 이 보일러의 최대 증기 생산 속도는 300000mB/t로 계산됩니다.
이로 보아, 이 보일러를 개선시키려면 증기 탱크의 부피를 줄이고 과열 엘레멘트를 더 넣는 선택을 할 수 있겠죠.
현미잣밥
2020.10.11오래된 글이라 보실지는 모르겠지만, 다 완성하였는데 물이 안들어가네요 물을 넣는 블럭이 있나요?
Rice130K
2022.06.17늦게 달아서 죄송하지만, configuration 이란 도구 아이템으로 파이프 중 물탱크와 닿아있는 부분을 쉬프트 우클릭으로 빨아들이는 모드로 변경하시면 물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pull만 제대로 설정 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push로 설정 하지 않으셔도 물이 차는 모습을 보실 수 있으십니다.그나저나 텍스쳐가 연결되지 않고 끊어져있으신데 옛버전이신가요 아님 설정을 잘못 만지신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