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스크립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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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버전 | 모든버전 |
3.0 변수에 대하여(기본적인 이론)
참고로, 이 변수 강의는 총 2편으로 제작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목표
이번 시간에는, 변수의 개념과, 변수의 활용을 알려드릴겁니다
개념
먼저, 우리가 중학교 1학년 1학기때 배웠던 변수가 무엇인지부터 생각해 볼까요?
우리는 중1 1학기 수학시간에 변수를 어떤 관계나 범위 안에서 여러가지 값으로 임의로 변할 수 있는 수라고 배웠을 겁니다.
자, 그럼 스크립트에서의 변수는 무엇일까요?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가방같은 존재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에서의 변수
변수는 여러가지로 쓰입니다. 거의 모든 스크립트에서 변수가 하나 이상은 들어가죠. 그만큼 변수를 알면, 좋다는 말입니다.
변수의 종류
변수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종류 | 하는 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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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변수 | 그냥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활을 합니다 |
배열변수 | 변수에 여러가지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임시변수 | 말 그대로 일반변수와 기능은 같지만, 임시적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
변수의 값 설정하기
자, Variables.sk라는 파일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입력해보세요
command /확인:
trigger:
message "%{변수}%"
command /더하기:
trigger:
add 1 to {변수}
command /빼기:
trigger:
remove 1 from {변수}
command /설정:
trigger:
set {변수} to 0
그 다음, 서버를 여시고 '/sk reload Variables'를 입력하여, 스크립트를 리로드 해주세요
자, 이제 한번 '/확인'을 쳐봅시다! 그러면, ''이라는 글자가 나올것입니다. 왜냐하면, 아직 변수가 설정되어 있지 않기 떄문이죠.
참고: message ""에서 변수 사이에 %을 쓰시면, 그 변수를 텍스트형태로 변화하여 나옵니다. 만약에, 그냥 "{변수}"를 하시면, 채팅창에는 '{변수}'라는 글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자, 이제 한번 '/설정'이라고 입력해 보고, 다시 '/확인'을 쳐 봅시다. 그러면, 이제 '0'이라고 나올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아까전에 /설정 이라는 명령어에 서 'set {변수} to 0'이라는 코드를 넣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et {변수} to (숫자 or 텍스트 or 불리언(true/false))'를 사용하면, {변수}를 to 뒤에 있는 것으로 설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 set {변수} to (텍스트)일 경우에는, 설정하려는 텍스트 사이에 큰따옴표를 적으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말하는 것은 {변수}의 타입이 숫자일 때에만 성립합니다.
배열변수에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것은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자, 그럼 이제 '/더하기 '라는 커맨드를 한번 다뤄볼까요? 먼저, '/더하기'라는 커맨드를 치고, '/확인'을 쳐 봅시다. 그러면, '0'이 아니라 '1'이 나오게 될 껀데요, 이것을 보면, 'add (숫자) to {변수}'를 사용하면, {변수}라는 변수에 (숫자)를 더한다 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자, 그럼 오늘의 마지막, '/빼기'라는 커맨드를 한번 다뤄봅시다! 먼저, 아까 더하기를 다뤘던 것과 같이, '/빼기'라는 커맨드를 치고, '/확인'을 쳐 봅시다. 그러면, '1'이 아니라, 아까 설정했었던, '0'이 나옵니다. 이를 통해, 'remove {변수} from (숫자)'라는 것을 사용하면, {변수}에서 (숫자)만큼 뺀다는 것이 됩니다.
이 'remove' 뿐만 아니라, 'subtract {변수} from (숫자)'를 사용하셔도 동일해 집니다. 전 'remove'로 계속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자, 그럼, 이상으로 3.0의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3.1에서 봅시다!
DDang_
2020.01.20변수가 아닌 함수를 배웠습니다
HELLO!
2020.02.03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