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 플러그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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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 | 개발자 툴 |
게임버전 | 모든버전 |
API | 스피곳 |
오늘은 스카이 블럭을 컴파일하여 실행해보려고 합니다.
스카이블럭은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개발을 공부하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작동하는 코드를 읽고 고쳐보면 플러그인 개발 이해에 도움이 되겠죠?
시작해보겠습니다.
1. Github 에서 소스코드 클론
ASkyBlock의 github 주소는 https://github.com/tastybento/askyblock 입니다.
git repo 주소는 https://github.com/tastybento/askyblock.git 이네요.
다음 명령으로 소스코드를 클론해줍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tastybento/askyblock.git
저는 디렉토리를 길게 적기 불편하여 편의상 C:\> 에서 실행했습니다.
2. spigot 서버 jar 파일을 프로젝트에 복사
마인크래프트 서버 jar 파일을 프로젝트의 lib 디렉토리에 복사해줘야 합니다.
프로젝트에 lib 디렉토리를 만들어 줍니다.
저는 spigot 1.12.2 에서 개발을 하고있고 서버에서 spigot-1.12.2.jar 파일을 찾았습니다.
이 파일을 복사해서 위에서 만든 lib 디렉토리에 붙여넣습니다.
3. pom.xml 파일 수정
클론한 프로젝트의 파일 중에 pom.xml 이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위한 정보가 담겨있는 xml 파일입니다.
여기에 마인크래프트 서버의 설정이 버전별로 여러개 적혀 있는데요.
저는 1.12.2를 사용할 것이므로 나머지는 이미지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주석처리 했습니다. (이미지 상에 짙은 회색으로 처리 된 부분)
파일명도 조금 다르게 적혀있어서 앞서 lib 디렉토리에 복사한 jar 파일과 같게 spigot-1.12.2.jar 로 변경했습니다. (이미지 상에 노란밑줄 부분처럼 변경)
4. 일부 소스코드 삭제
C:\askyblock\src\com\wasteofplastic\askyblock\nms 으로 이동합니다.
nms 디렉토리로 이동하여 사용되지 않는 소스코드를 삭제합니다.
역시나 저는 1.12용 코드를 사용하므로 위 이미지에서처럼 v1_12_R1을 제외한 다른 버전의 디렉토리를 선택하여 삭제했습니다.
5. 메이븐(maven)으로 빌드하기
C:\askyblock> 으로 이동하여 mvn 명령으로 빌드해줍니다.
앞선 작업들을 잘 하셨다면 그림처럼 BUILD SUCCESS 결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6. 소스 변경 및 실행
이제 코드를 살짝 바꿔보겠습니다.
플레이어가 서버에 접속했을 때 안녕하세요~!!!!!!!!!!!!!!! 라는 메세지를 보여주도록 고쳐봅니다.
코드를 수정했으니 다시 mvn 명령으로 빌드를 하고 빌드 된 askyblock-3.0.9.4.jar 파일을 서버의 plugins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서버에 접속하니 기대한 것처럼 메세지가 보여지네요.
빌드가 잘 된 것 같습니다.
마무리
스카이블럭 소스 코드를 빌드해봤습니다.
코드 클론, 빌드 환경 수정, 코드 변경, 빌드, 실행 등을 해봤네요.
주변에 마인팜을 만들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셔서 스카이 블럭 코드를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드 읽으면서 공부한 내용 또 올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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