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제 4번째 글인가요... 시작해봅시다.
이번엔 배틀에 관한 겁니다.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시는 부분중에 하나죠. 그래도 기본적인 개념만 안다면 쉽게 할 수 있고,즐길 수 있습니다.
1.특성
이 특성에 대한 부분은 제일 첫번째 글에 있으니 기본적인 건 아래 링크에서 봐주시면 됩니다.
이 글에서는 조금 더 전문적으로 다룰 것이기 때문이죠.
자 그럼 일단 제 최애몬이 피카츄의 특성부터 봅시다.
정전기와 피뢰침이라는 특성입니다.
정전기 같은 경우 접촉기(접촉하는 기술) 을 사용한 상대에게 일정확률로 마비를 겁니다.
피뢰침 같은 경우는 상대방이 자신에게 전기공격을 썼을 때 전기공격을 흡수해 자신의 특수공격을 1랭크 상승시킵니다.
둘다 좋은 특성입니다만 활용하기 위해서는 심리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배틀의 특성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알기 쉽게 풀어서 정리해볼게요.
(어차피 길기만 해서 안궁금하시면 넘기셔도 됩니다.)
https://pokemon.fandom.com/ko/wiki/%ED%8A%B9%EC%84%B1
이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모든 특성들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1.변화 특성
필드에 나왔을때 상대방에게 어떠한 변화를 주는 특성입니다.
그림자밟기,위협 등이 해당됩니다.
그림자 밟기는 상대방을 도망가지 못하게 하는거고 위협은 필드에 등장 했을때 상대방의 공격력을 1랭크 낮추는 특성입니다.
2.필드,날씨 특성
등장 시 배틀 필드를 바꾸는 특성입니다.
카푸들의 메이커 특성(일렉트릭 메이커,사이코 메이커,그래스 메이커,미스트 메이커)가 있고,
메가 리자몽 Y의 가뭄이나 하마돈의 모래날림, 패리퍼의 잔비 등등이 있습니다.
메이커 특성-필드를 바꾸는 특성입니다. 필드에 따라 다른 효과가 적용됩니다.
일렉트릭 필드-잠들지 않게 됩니다 / 사이코 필드-선제 공격기를 맞지 않게 됩니다.
그래스 필드- 매턴 마다 피를 일정량 회복 합니다. / 미스트 필드-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가뭄-날씨를 쾌청으로 만듭니다.
모래날림-날씨를 모래바람으로 만듭니다.
잔비-날씨를 비로 만듭니다.
3.랭크 변화 특성
특정 상황 같은 경우에서 랭크가 변화하는 특성입니다.
변덕쟁이,피뢰침,쓱쓱,가속 등이 있습니다.
변덕쟁이-매턴 마다 랜덤으로 능력치가 2랭크 상승하고 다른 능력치가 1랭크 하락됩니다.
피뢰침-전기 기술을 맞을 시 데미지를 입지 않고 특공이 1랭크 상승합니다.
쓱쓱-비오는 날씨에서 스피드가 2배가 됩니다
가속-매턴마다 스피드가 1랭크 상승합니다.
4.그 외 특성( 더 풀어서 적어드리고 싶지만 한 부분에서 너무 길어질듯 하여 이정도에서 끝낼게요)
변환자재,탈 같은 특성들입니다.
변환자재-자신이 쓰는 기술의 타입으로 타입이 변화합니다.
탈-모든 공격을 한대 무시합니다.
이 위에 적은 2개의 특성이 적폐들의 특성인데
따라큐와 개굴닌자의 특성입니다.
변환자재 같은 경우 모든 기술을 1.5배의 위력으로 쓰기에 사기이고,따라큐는 어떤 공격이든 한번 막아내기에
확정적으로 칼춤을 출 수 있다는 점에서 적폐입니다.
이런식으로 여러 특성들이 있는데
이런 특성들이 발동되는 것을 잘 보거나 포켓몬이 나왔을때 특성을 찾아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특성을 응용하고,자신만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만 있다면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응용하는 방법으로는 비팟 이라는게 있습니다.
패리퍼 같은 포켓몬을 비를 내리고 메가대짱이가 뒤에 나와 쓱쓱이라는 특성을 통해 스피드가 2배인 상태로 상대를 쓸어버릴 수 있는 파티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또는 이런 비팟을 대처하기 위해 패리퍼를 먼저 죽여버린 뒤 대짱이가 나왔을때 리자몽을 꺼내 메가진화를 하여 가뭄을 이용해 날씨를 바꿔버리고
솔라빔으로 죽이는 상황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2.상성과 배틀에서의 활용
출처:https://blog.naver.com/kbc91/220608234097
이전 글에도 들어갔던 상성표 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상성을 외워두는 것에 대해만 말했습니다만
사실 이번에도 다를건 별로 없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 배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포켓몬들의 상성과 대처법을 알려드리는 겁니다.
먼저 위에 말했던 비팟의 멤버 패리퍼와 대짱이부터 봅시다.
패리퍼는 물,비행 대짱이는 물,땅입니다
둘다 전기와 풀에게 4배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기적의 상성들입니다.
아! 제가 설명을 안드렸네요 패리퍼와 대짱이 처럼 2배의 데미지를 받는 타입이 겹쳐있을 경우 4배의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반대로 0.5배의 데미지를 받는 타입 2개가 겹쳐 있을 경우에는 데미지를 0.25배로 받게 되죠.
패리퍼 같은 경우는 제 최애몬 피카츄 같은 종족값이 낮은 편의 포켓몬들에게도 죽게 됩니다.
이게 바로 4배의 장점이자 단점이죠.
그럼 이제 파티를 어떻게 써야할지로 가볼까요?
여러분들이 이 아이들에게 대처하는 방법은?
현재 레이팅에서 지원해주는 포켓몬으로 설명해드릴게요. 물론 실전이 아니기에 힘드시겠지만 어느정도 대치는 가능할겁니다.
심리전과 배틀 용어에 대해서는 아래에 간단하게 적을테니 지금은 가볍게 봐주시면 됩니다.
자 패리퍼부터 봅시다. 상대에 패리퍼,대짱이,개굴닌자가 있다고 칩시다.
여러분의 멤버는 지원 포켓몬인 팬텀,한카리아스,리자몽(메가리자몽Y) 에요.
근데 이건 상대가 아무리봐도 비팟을 내보낼거 같아요.
그러면 여러분들을 팬텀을 선두로 내줍니다.
상대는 뭐 순풍을 깔수도 있고 그런데 순풍을 깐다고 가정하고 해봅시다.
(순풍:일정 턴 동안 자신의 팀 포켓몬의 스피드를 증가시켜줌)
여러분은 10만볼트를 쓰시면 됩니다. 팬텀의 스피드 종족값은 110이고 패리퍼는 65입니다. 아무리 잔비 상태라고 한들
패리퍼는 스피드가 빨라지지도 않기에 상대는 4배의 데미지를 맞고 그냥 죽을겁니다.
그냥 10만볼트로 패리퍼를 한방에 보내고 상대는 더 이상 비를 깔아줄 애가 없기에 대짱이가 나와 팬텀을 빠르게 처리하려고 하겠죠?
그럼 여기서 여러분들은 여러가지 선택을 할 수 있는데
팬텀으로 길동무라도 써보거나 딜이라도 넣고 죽으면 됩니다.
그럼 다음으로 나와줄 아이는? 리자몽이 나와줍니다.
그리고 바로 메가진화를 해서 상대 메가대짱이가 아무것도 못하게 비를 없애버리고 가뭄으로 만들어 자신에게 유리하게 만듭니다.
그럼 상대는 대짱이를 포기하거나 개굴닌자로 바꿀텐데 어차피 상관 없습니다. 여러분은 걱정말고 솔라빔 쓰세요.
상대가 대짱이를 안뺐으면? 어차피 4배라서 원콤입니다. 대짱이 컷해주고요.
대짱이를 빼고 변환자재 개굴닌자가 나왔다? 우리 리자몽은 세부조정이라서 1턴에 못죽여도 상대가 할 수 있는 건 고작 물수리검이나 하이드로펌프를 쓸텐데
여러분은 세부조정에 가뭄까지 깔려있으므로 하이드로 펌프를 써도 버티고 상대를 없애버리면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건 그냥 교과서 마냥 정석대로이고요. 실제 상황에서는 좀 다를겁니다.
그래서 다음으로 알려드릴건 배틀용어와 심리전 입니다.
일단 위의 내용을 먼저 이해하고 싶으실테니 배틀 용어부터 갑시다.
3.배틀 관련 용어
선출-가장 먼저 내보내는 포켓몬을 말합니다.
극보정-노력치 2가지에 252씩을 넣어 능력치를 최대로 상승시킨걸 말합니다.
세부조정-노력치를 여러가지에 분배해서 투자해 여러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만든걸 말합니다.
V-개체값 하나가 31 인것을 뜻합니다.
U-개체값 하나가 30 인것을 뜻합니다.
Z-개체값 하나가 0 인것을 뜻합니다.
빼다-말 그대로 교체를 뜻합니다. 상대방이 무언가를 쓸것을 예상하고 다른 포켓몬을 내보내 대처하는것이죠.
샘플-포켓몬 실전의 형태를 말합니다. 포켓몬 성격과 기배,특성 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만들어둔 것을 뜻하죠.
실전-성격,개체,특성 등이 완벽하게 맞춰진 실전 배틀용 포켓몬을 뜻합니다.
OO형-그 포켓몬의 역할에 맞는 이름입니다. 뭐 그 포켓몬이 칼춤을 쌓아서 쓰는거면 칼춤형 이런식이 되겠죠?
레이팅-포켓몬스터 인터넷 경기를 말합니다.
쌍두형-물리공격,특수공격을 모두 쓰는 포켓몬의 실전 형태입니다.
자속보정-포켓몬이 자기 타입의 기술을 쓸 때 위력이 1.5배로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여기까지만 적고 배틀용어에 대해 궁금하신 점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데에 한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4.심리전
포켓몬을 그냥 스토리만 하신분은 어차피 스토리 엔피씨들이 스타팅 같은 애들 한마리로도 전부 정리가 되서 신경도 안쓰셨을겁니다.
챔피언 같은 경우도 그냥 전설로 다 이길 수 있고요.
하지만 레이팅에서는 다릅니다. 사람과 사람의 배틀이기에 서로의 심리를 예상해 다음 수를 예상하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야하죠.
그게 바로 심리전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저의 따라큐는 1피가 남았고, 상대는 탈도 까인 상태에 기합의 띠도 아닙니다. 스피드는 제가 더 빠른 상황이죠.
상대는 저를 잡기 위해 야습을 쓴다고 가정합시다.
그럼 우리는 따라큐를 빼고 카푸나비나를 내보내줍니다. 그럼 나비나가 나오면서 동시에 사이코필드가 활성화 되기에
야습이 실패합니다. 우리 나비나는 구애스카프 형태이기에 상대 따라큐보다 빠르다고 하면 우리 나비나는 섀도볼을 통해 상대를 없애버리면 됩니다.
이런게 되게 기본적인 심리전입니다.
그리고 또 재밌는 예를 하나 들어보자면 마자용입니다.
제가 레이팅에서 겪었던 일로 예를 들어보죠. 상대 마자용이 미러코트/카운터/길동무를 쓰더군요.
미러코트-자신이 맞은 특수공격의 데미지를 2배로 만들어 상대에게 돌려줍니다.
카운터-상대에게 받은 물리공격의 데미지를 2배로 만들어 상대에게 돌려줍니다.
길동무- 이 기술을 사용했을때 상대가 자신을 죽일 시 상대도 같이 죽습니다.
그때 제가 대처했던 방법을 예로 들자면 쌍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상대 마자용은 제가 특수공격을 주로 쓰는 포켓몬이기에 미러코트를 썼지만 저는 물리공격인 지진을 쓰고 상대는
반사에 실패합니다. 그럼 상대는 저거 설마 물리공격인가? 하고 카운터를 쓴다고 해보죠. 이번에는 제가 특수공격을 씁니다. 이번에도 상대 마자용은 반사에 실패하고
빨피가 남습니다. 그럼? 제가 스피드가 더 빠르기에 상대는 그냥 특수공격 한대 맞고 반사도 못하고 허무하게 죽습니다.
이것도 상대방이 무엇을 쓸지 예측해서 기술을 사용하는 심리전의 일종입니다.
여러분이 이런걸 응용하는 방법을 의외로 쉬운데 상대방이 에스퍼 공격을 쓰겠네? 하고 악타입 포켓몬을 내보내서 공격을 무효시키는
이런 간단한것 조차도 심리전입니다.
여러분들은 당장에 심리전을 잘할 필요는 없으나 하면 되게 재밌으니 다들 조금씩 연습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성격
좀 많이 늦은 것 같지만 이미 저번에 다 정리하였기에 간단하게 하고 끝낼게요.
실전에서 사용되는 성격입니다.
특공형-조심,겁쟁이
물공형-명랑,고집
쌍두형-성급,천진난만
같은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이 아래가 성격표입니다.
성격 | 일칭 | 영칭 | 1.1배 상승 | 0.9배 하락 | 좋아하는맛 | 싫어하는맛 |
---|---|---|---|---|---|---|
외로움을 타는 | さみしがり | Lonely | 공격 상승 | 방어 하락 | 매운맛 | 신맛 |
고집스런 | いじっぱり | Adamant | 공격 상승 | 특공 하락 | 매운맛 | 떫은맛 |
개구쟁이같은 | やんちゃ | Naughty | 공격 상승 | 특방 하락 | 매운맛 | 쓴맛 |
용감한 | ゆうかん | Brave | 공격 상승 | 스피드 하락 | 매운맛 | 단맛 |
대담한 | ずぶとい | Bold | 방어 상승 | 공격 하락 | 신맛 | 매운맛 |
장난꾸러기같은 | わんぱく | Impish | 방어 상승 | 특공 하락 | 신맛 | 떫은맛 |
촐랑거리는 | のうてんき | Lax | 방어 상승 | 특방 하락 | 신맛 | 쓴맛 |
무사태평한 | のんき | Relaxed | 방어 상승 | 스피드 하락 | 신맛 | 단맛 |
조심스러운 | ひかえめ | Modest | 특공 상승 | 공격 하락 | 떫은맛 | 매운맛 |
의젓한 | おっとり | Mild | 특공 상승 | 방어 하락 | 떫은맛 | 신맛 |
덜렁거리는 | うっかりや | Rash | 특공 상승 | 특방 하락 | 떫은맛 | 쓴맛 |
냉정한 | れいせい | Quiet | 특공 상승 | 스피드 하락 | 떫은맛 | 단맛 |
차분한 | おだやか | Calm | 특방 상승 | 공격 하락 | 쓴맛 | 매운맛 |
얌전한 | おとなしい | Gentle | 특방 상승 | 방어 하락 | 쓴맛 | 신맛 |
신중한 | しんちょう | Careful | 특방 상승 | 특공 하락 | 쓴맛 | 떫은맛 |
건방진 | なまいき | Sassy | 특방 상승 | 스피드 하락 | 쓴맛 | 단맛 |
겁쟁이같은 | おくびょう | Timid | 스피드 상승 | 공격 하락 | 단맛 | 매운맛 |
성급한 | せっかち | Hasty | 스피드 상승 | 방어 하락 | 단맛 | 신맛 |
명랑한 | ようき | Jolly | 스피드 상승 | 특공 하락 | 단맛 | 떫은맛 |
천진난만한 | むじゃき | Naive | 스피드 상승 | 특방 하락 | 단맛 | 쓴맛 |
수줍음을 타는 | てれや | Bashful | 무보정 | 아무거나 잘먹음 | ||
노력하는 | がんばりや | Hardy | 무보정 | 아무거나 잘먹음 | ||
온순한 | すなお | Docile | 무보정 | 아무거나 잘먹음 | ||
변덕스러운 | きまぐれ | Quirky | 무보정 | 아무거나 잘먹음 | ||
성실한 | まじめ | Serious | 무보정 | 아무거나 잘먹음 |
출처:포켓몬위키
자 배틀에 대해서도 이제 끝났습니다.
좀 더 적어드리고 싶지만 추가 작성을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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