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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28분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 최초 만점자 : 없음
- 경품 수령자 : 허두 (17점, 공차 5,000원)
쉽게 낸다고 냈는데, 다들 어려우셨나 보네요.
평균은 6.8점, 중앙값은 6점입니다.
* 번호 선택 퍼센테이지에서 사람 수가 28명이 안 되는데, 나머지 사람들은 "잘 모르겠어요"를 선택한 말하는 감자분들입니다.
이 아래는 정답률과 해설입니다.
태그 : [야생], [정보표] (정답률 : 46.4%)
① 10.7% (3명)
② 14.3% (4명)
③ 14.3% (4명)
④ 46.4% (13명)
⑤ 10.7% (3명)
풀이)
A는 묘목 4개로만 자라므로 짙은 참나무, B는 묘목 1개로만 자라므로 참나무, C는 둘 모두 가능하므로 정글 나무이다.
- ㄱ) [참]
- ㄴ) 참나무는 크게 자랄 경우 가로로 된 원목을 생성한다. [거짓]
- ㄷ) 짙은 참나무가 자연 생성되는 유일한 생물군계는 삼림 대저택이 생성되는 생물군계이다. [참]
따라서 옳은 것은 ㄱ, ㄷ이다. ④
태그 : [커맨드] (정답률 : 35.7%)
① 0% (0명)
② 35.7% (10명)
③ 3.6% (1명)
④ 3.6% (1명)
⑤ 39.3% (11명)
풀이)
BeamTarget과 같은 키:값 형태의 NBT에 접근하려면 ".키"를 사용하면 된다. 따라서 옳은 Path는 BeamTarget.Y이다. ②
태그 : [몹] (정답률 : 60.7%)
① 3.6% (1명)
② 3.6% (1명)
③ 60.7% (17명)
④ 14.3% (4명)
⑤ 14.3% (4명)
풀이)
- ㄱ) ㉡의 사진은 활이나 다른 아이템을 들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명령어로 소환되었다. [참]
- ㄴ) 스트레이는 처치 시 확률적으로 감속의 확률을 드롭한다. [참]
- ㄷ) 좀비는 스켈레톤과 달리 2의 방어력을 갖지만, 방어력은 낙하 피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거짓]
따라서 옳은 것은 ㄱ, ㄴ이다. ③
태그 : [커맨드], [고난이도] (정답률 : 17.9%)
① 21.4% (6명)
② 57.1% (18명)
③ 0% (0명)
④ 17.9% (4명)
⑤ 0% (0명)
풀이)
플레이어의 generic.attack_speed의 기본값은 4이며, 이 값을 줄이면 줄인 만큼 도구의 공격 속도가 줄어든다.
사진에서 나무 검의 공격 속도가 1.2 줄어들었으므로 바꾼 값은 2.8이 적절하다. ④
태그 : [건축], [파쿠르], [고난이도] (정답률 : 21.4%)
① 0% (0명)
② 10.7% (3명)
③ 57.1% (16명)
④ 21.4% (6명)
⑤ 0% (0명)
풀이)
마법 부여대의 높이는 0.75블록이므로, 위의 표에 따라 점프 후 11틱 이후에 올라서게 된다. 따라서 이 점프를 티어 1 점프라고 생각하자. 이 점프의 티어를 바탕으로 보기들의 티어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① 꽃 핀 진달래의 높이는 1블록이므로, 점프 후 10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2 점프이다.
② 조약돌 위의 양탄자는 1.0625블록이므로, 점프 후 9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3 점프이다.
③ 엔드 차원문 틀은 0.8125블록이므로, 점프 후 10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2 점프이다.
④ 규화한 참나무 반 블록은 0.5블록이므로, 점프 후 11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1 점프이다.
⑤ 모닥불은 0.4375블록이므로, 점프 후 12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0 점프이다.
따라서 티어 1 점프는 ④이다.
태그 : [장문 지문], [버전 히스토리], [커맨드] (정답률 : 25%)
① 0% (0명)
② 35.7% (10명)
③ 7.1% (2명)
④ 14.3% (4명)
⑤ 25% (7명)
풀이)
① ㉠에는 엔드 함선이, ㉡에는 난파선이 추가되었다. [거짓]
② functionCommandLimit은 베드락 에디션 전용 게임 규칙이다. [거짓]
③ @s를 써먹을 수 있는 것은 명령 블록이 아닌 함수이다. [거짓]
④ 1.9 이후 연쇄형, 반복형, 그리고 조건적 명령 블록이 추가되었다. [거짓]
⑤ [힌트] 윗글에서 tag가 추가되면서 gameLoopFunction이 삭제되었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참]
따라서 옳은 설명은 ⑤이다.
태그 : [장문 지문], [커맨드], [데이터팩], [고난이도] (정답률 : 25%)
① 10.7% (3명)
② 3.6% (1명)
③ 17.9% (5명)
④ 25% (7명)
⑤ 25% (7명)
풀이)
- ㄱ) 윗글에서, @s를 적은 함수는 execute as를 사용해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참]
- ㄴ) Line 3의 명령어는 data 뒤에 엔티티 여럿을 지정하는 셀렉터를 입력하였기에 오류가 있는 명령어로, 주석 처리를 해제하면 오류가 발생하여 .mcfunction 파일이 무효화된다. [참]
- ㄷ) Line 5는 조건 없이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재귀 함수이므로, 무한 루프가 발생하여 마인크래프트에 크래시가 발생한다. [참]
따라서 ㄱ, ㄴ, ㄷ 모두 옳다. ⑤
태그 : [커맨드], [수학], [고난이도] (정답률 : 25%)
① 10.7% (3명)
② 7.1% (2명)
③ 25% (7명)
④ 25% (7명)
⑤ 10.7% (3명)
풀이)
- W0 : 0초일 때 월드보더의 면적이 900블록이므로, 폭은 30블록이다. 따라서 W0 = 30이다.
- W1 : 0초 ~ 10초일 때 15초간 W1블록이 줄어드는 속도로 10칸 줄어들었다. 0초에서 900블록, 1초에서 400블록이므로 폭은 10초간 10블록이 줄어들었으므로, 초당 1블록 줄어든 것이다. 따라서 W1 = 15이다.
- T1 : 20초 ~ 30초일 때 면적이 400블록에서 1600블록으로 변화하였는데, 이는 폭이 20칸 늘어난 것이다. 10초간 폭이 20칸 늘어났으므로, 2블록/초여야 한다. 명령어에서 T1초간 54블록이 늘어나는 속도로 커졌으므로, T1 = 27이다.
- W2 : 20초일 때 27초간 늘어나는 명령어를 입력하였는데, 30초가 되는 순간 set을 사용하여 폭 증가를 멈췄다. 30초 이후로 면적은 1600블록으로 고정되었으므로, W2 = 40이다.
따라서 W0 + W1 + T1 + W2 = 30 +15 + 27 + 40 = 112이다. ③
태그 : [분석], [2점 고난이도] (정답률 : 7.1%) [최고 난이도 문제]
① 7.1% (2명)
② 7.1% (2명)
③ 3.6% (1명)
④ 50% (14명)
⑤ 17.9% (5명)
풀이)
- ㄱ) 플레이 경력이 5년 이상인 조사자들의 4칸 점프 성공률의 평균이 66.4%라고 되어 있지만 5년 이상은 모든 5년 이상인 조사자들의 평균을 낸 것이다. 5년 이상인 무작위 플레이어의 성공률이 66.4%인 것이 아니다. 따라서 플레이 경력이 8년인 조사자의 4칸 점프 성공률의 평균은 위의 표에서 알 수 없다. [거짓]
- ㄴ) 플레이 경력이 2년 이상 4년 이하인 조사자들의 1칸 회오리의 성공률은 30%, 플레이 경력이 1년 이하인 조사자들의 1칸 회오리 성공률은 13.9%이다. [참]
- ㄷ) 위의 조사는 한마포 유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므로, 플레이 경력이 5년 이상인 플레이어들의 4칸 점프 성공률에 대한 정보는 표에서 알 수 없다. [거짓]
따라서 옳은 것은 ㄴ뿐이다. ①
태그 : [야생], [고난이도] (정답률 : 14.3%)
① 14.3% (4명)
② 10.7% (2명)
③ 3.6% (1명)
④ 50% (14명)
⑤ 10.7% (5명)
풀이)
㉠는 나침반, ㉡는 자석석이다.
- ㄱ) 나침반과 종이로 빈 지도를 만들 수 있다. [참]
- ㄴ) 네더에서 자석석은 제대로 동작한다. [거짓]
- ㄷ) 네더라이트 주괴는 보루 잔해의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다. [거짓]
따라서 옳은 것은 ㄱ뿐이다. ①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시험은 이번 주 일요일에 시작됩니다.
앞으로 2-3주간, 출제자인 베개가 현실 시험기간이기 때문에 한마탐을 주 1회로 잠시 변경합니다.
일요일 : 한마탐 시작
토요일 : 한마탐 해설 배포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Libration
2021.09.28큰 오류는 아니지만,
마법 부여대의 높이는 0.75블록이므로, 위의 표에 따라 점프 후 11틱 이후에 올라서게 된다. 따라서 이 점프를 티어 1 점프라고 생각하자. 이 점프의 티어를 바탕으로 보기들의 티어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① 꽃 핀 진달래의 높이는 1블록이므로, 점프 후 10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2 점프이다.
② 조약돌 위의 양탄자는 1.0625블록이므로, 점프 후 9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3 점프이다.
③ 엔드 차원문 틀은 0.8125블록이므로, 점프 후 10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2 점프이다.
④ 규화한 참나무 반 블록은 0.5블록이므로, 점프 후 11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1 점프이다.
⑤ 모닥불은 0.4375블록이므로, 점프 후 12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0 점프이다.
- >
마법 부여대의 높이는 0.75블록이므로, 위의 표에 따라 점프 후 11틱 이후에 올라서게 된다. 따라서 이 점프를 티어 2 점프라고 생각하자. 이 점프의 티어를 바탕으로 보기들의 티어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① 꽃 핀 진달래의 높이는 1블록이므로, 점프 후 10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3 점프이다.
② 조약돌 위의 양탄자는 1.0625블록이므로, 점프 후 9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4 점프이다.
③ 엔드 차원문 틀은 0.8125블록이므로, 점프 후 10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3 점프이다.
④ 규화한 참나무 반 블록은 0.5블록이므로, 점프 후 11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2 점프이다.
⑤ 모닥불은 0.4375블록이므로, 점프 후 12틱 이후에 올라선다. 따라서 티어 1 점프이다.
원래는 이렇게 되어야 합니다.
착지 틱은 땅에 닿기 1틱 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허두
2021.09.281주차 A 유일한 오답자에서 2주차 B 최고점자가 되는 순간..! (감격)
마커임
2021.09.28허두babo에서 최고점으로..!
세리시아
2021.09.30안녕하세요, 유일무이 0점자 입니다
RANK0816
2021.10.03짙... 짙은 참나무 1개로 안자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