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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 자바 에디션 (J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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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지난 해 10월, 마인크래프트 홈페이지에서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의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예고했으며, 현재 제한적으로 이동하고 있고, 망토가 지급되는 7월 중순에 모든 플레이어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대한민국 국내에서는 마인크래프트가 12세 이용가임에도 불구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만들 수 있는 XBOX LIVE 프로필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 PASS를 통한 인증을 하여야 정상적인 계정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셧다운제가 무엇이고 무슨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지, 셧다운제와 마인크래프트 계정 이동과 관련된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며, 셧다운제 폐지에 대한 공동 성명문과 국민청원을 안내합니다.
셧다운제가 무엇인가
청소년들이 온라인 게임으로 인해 게임 중독으로 일상 생활을 하지 못하거나 죽음에 이르게 되는 등의 상황을 막고자 하는 취지로 2011년 11월에 국회가 여성가족부의 심사를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와 합의하여 도입하고 시행한 심야 게임 규제(청소년보호법 제26조)로, 만 16세 미만(만 15세까지)의 청소년은 밤 12시부터 다음 날 오전 6시까지 게임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제입니다.
게임하는데 밤 12시가 넘어가면 게임이 강제로 종료되거나 밤 12시~다음 날 오전 6시 사이에 게임을 접속하려고 하면 접속이 불가능하게 되며,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모든 PC 게임에는 이러한 셧다운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에서 이용 가능한 모바일 게임은 심각한 중독을 일으킬 우려가 적다고 판단하여 셧다운제 적용이 되지 않았으며, 해외에서 서비스중인 게임도 역시 국내에 서비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셧다운제로 인한 부작용
이런 셧다운제가 취지는 좋을 수는 있어도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 게임하는 청소년 입장에서는 굳이 본인 계정이 아닌 법정대리인인 부모님 계정을 이용하거나 해외 국적의 계정을 따로 만들어 이용하는 등 우회까지 하면서 게임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오히려 청소년이용불가 게임도 청소년이 플레이할 수 있게 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만드는 국내 개발사 입장에서는 강제적 셧다운제에 따른 기능 도입을 해야하는 수고는 물론, 청소년 사용자수가 급락하는 등 게임 산업에 차질이 생기는 부작용만 생겼을 뿐더러, 콘솔 게임에서 게임을 설치하려면 계정 가입시 오로지 성인 이상으로 해야 되기 때문에 셧다운제로 인한 실효성은 전혀 없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계정 연동 방식
기존의 마인크래프트는 자바 에디션이라고 부르기 전인 PC버전은 모장 계정, 모바일과 콘솔이 통합되기 전인 포켓 에디션과 콘솔 에디션은 스토어에 로그인하여 설치할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그 사이에 마인크래프를 제작한 모장(현: 모장 스튜디오)은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고 기존의 포켓 에디션과 콘솔 에디션은 C++ 기반의 새로운 마인크래프트: 베드락 에디션으로 통합되고, PC버전은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베드락 에디션에서 XBOX LIVE 계정 연동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계정 보안과 소셜 관리 등을 이유로 계정 통합을 위해 계정 이동을 추진하게 됩니다. 현재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을 구매하려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즉, XBOX LIVE로 로그인 해야합니다. 기존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 사용자는 제한적 인원으로 마인크래프트 계정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이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계정 이동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망토가 지급되는 7월 중순에 모든 플레이어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셧다운제와 마인크래프트, 그리고 논란 재점화
작년 12월부터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이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만 구입해야할 때 구매 페이지에는 "한국에 있는 플레이어의 경우 Minecraft: Java Edition을 구매하고 플레이하려면 만19세 이상이어야 합니다."라고 한국 한정이 아닌 전세계 언어로 표시되어 국제적 망신을 사고 있습니다.
이때만 해도 아직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모장 계정으로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을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계정 이동 시기가 다가오고 6월 중순, 제한적으로 계정 이동이 시작되고, 자바 에디션 마저 XBOX LIVE로 로그인을 해야하는 것 때문에 한국의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 이용자들, 마인크래프트로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들 등은 현재 셧다운제로 인해 생긴 XBOX LIVE 프로필 나이 제한 문제 때문에 마인크래프트가 성인 게임이 되는 것이냐?, 나는 이제 성인 게임 유튜버다 등을 말하면서 셧다운제에 대해 다시 한 번 공분을 사게 됩니다.
세계최초 마인크래프트 성인게임화: 대한민국 여가부가 해냅니다 - 김성회의 G식백과 유튜브
셧다운제 폐지 공동 성명과 국민 청원
이런 문제로 인해 우리들의 마인크래프트 공간,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을 비롯한 여러 커뮤니티에서 셧다운제 폐지에 대한 공동 성명문을 올렸고 청원도 올라왔으며, 유튜브에서는 G식백과(위 영상)를 시작으로, 양띵, 스냅제이, 이슈왕 등도 이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아래에서 공동 성명문 전문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올해 안에 마인크래프트 Java Edition 계정이 Xbox Live 계정으로 통폐합됨에 따라, 한국의 미성년자들은 더 이상 마인크래프트를 정상적으로 즐길 수 없게 됩니다. 국내 게이머 규제의 영향으로, 만 18세 미만 이용자는 Xbox Live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마인크래프트는 사실상 성인 게임이 된 것입니다.
이러한 게임들의 미성년자 대상 서비스가 불가능해진 이유는, 세계적으로 Xbox Live를 포함한 대부분의 게임 서비스가 게이머의 연령을 확인하고 이용 시간을 일률적으로 제한하는 장치에 대해서는 고려하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셧다운제는 연령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이용 시간을 제한합니다.
한국의 특이한 게이머 규제 앞에서, 대부분의 해외 게임사는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만 16세 미만 한국인 이용자를 구별하여 심야 접속을 차단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그것이 불가한 경우 한국인 미성년자의 이용 전면 금지, 한국의 규제에 맞는 한국인들만의 별도 서버 개설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즉 국제 커뮤니티의 표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는 한국만의 특수한 시스템과 고립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했고, 이는 중국 시장과 유사한 취급을 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게임사와 게이머들이 겪는 불편함은 큰 반면에, 게임 이용 시간을 제한하는 실제 효과는 미미합니다. 계정 국적을 해외로 설정하거나, 보호자 등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도용하는 방식으로 셧다운제를 우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국적을 해외로 설정하고 해외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위 "사이버 망명"은 국내 규제를 싫어하는 많은 게이머들에게 일상이 된 지 오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2억 장의 판매고를 올리고 1억 4000만 명이 액티브하게 플레이하는 마인크래프트, 1억 1500만 명이 액티브하게 플레이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등의 게이머 인구와, 17조93억 원 에 달하는 국내 게임 시장을 보건대 게임 산업은 높은 가능성과 규모를 지녔음이 분명합니다.
게임이 단순히 오락을 넘어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마인크래프트는 이미 다양한 분야의 입문서이자 하나의 문화가 되었습니다. 건축·디자인·프로그래밍·기획·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자들이 활동하고 있고, 미성년 게이머는 작품 활동으로 커뮤니티를 견인하는 주역 중 하나입니다. 마인크래프트의 교육적 가치를 의심하는 이는 거의 없으며, 언택트 시대 소통의 장으로서 이용하려는 시도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해외는 이렇듯 유망한 게임 산업을 발전시키고 자국의 경쟁력을 높이려 하는 가운데, IT강국, 게임강국이라는 평을 받는 대한민국은 게임 산업을 진흥시키기는커녕 그 가능성을 평가절하하고, 게이머와 기업의 손발을 잘라가고 있습니다.
과거부터 우리나라는 셧다운제와 같은 규제 법안을 통해, 게이머와 게임업계를 옥죄어 왔습니다. 게임 습관을 자녀와 보호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 맹목적인 규제 대상으로 바라보았습니다. 셧다운제는 우리 사회와 각 가정의 보호자가 져야 하는 교육과 양육의 권리 및 의무를 무시한 채, 문제 해결은 고사하고 실효성 없이 미성년 게이머의 권리와 관련 산업을 위축시키며, 한국 시장의 갈라파고스화만 초래하는, 행정 편의적 규제일 뿐입니다.
그 마수는 마침내 교육적이고 창의적인 게임의 대명사이자 메타버스의 선두주자로 여겨지는 마인크래프트에 뻗쳤고, 한국은 이대로 마인크래프트조차 성인 게임으로 전락하는 전무후무한 게임 시장이 될 것입니다. 종국에는 과거의 명성을 추억하며, 게임 산업을 망가뜨린 망국적인 결정에 후회하기에 이를 것입니다.
그러나 그 결정을 뒤집고 국내 게임계를 살릴 골든 타임은 아직 조금이나마 남아 있습니다.
우리들의 마인크래프트 공간
김태룡 카페
마인이메이터 유저 센터
마인크래프트 BE 모두의 커뮤니티
미씩몹 코리아
한국 마인크래프트 포럼
Builders Factory
GBF Studio
HK Dev
Pixel Creator's Place
이에 저희는 상기 단체들과 함께, 국내의 게이머 규제 법안을 규탄하고, 국내 게임 문화를 진흥시킬 즉각적인 대책을 하기와 같이 요구합니다.
1. 유명무실한 셧다운제를 전면 폐지하고, 게임 습관 형성 및 교육은 각 가정의 자율적인 지도에 맡기고, 게임 이용 관련 제도와 시스템은 그것을 보조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여야 합니다.
2. 전면 폐지 이전에는, 모든 인터넷게임에 일률적으로 셧다운제를 적용할 것이 아니라, 각 게임의 성격과 장르를 살펴, 셧다운제를 적용하지 아니하거나, 적어도 사정에 맞게 개편된 셧다운제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3. 전면 폐지 이전에는, 보호자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만 셧다운제를 시행하는 네거티브 규제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합니다. 보호자의 요구가 없는 미성년자 계정은, 셧다운제 대상이 아니어야 합니다.
4. 게임 관련 제도를 수립할 때에는, 국제적인 기준과 동떨어진 규제로 게임사와 게이머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숙고하여야 하며, 불필요한 진입 장벽으로 한국 게임계가 문화적 고립을 겪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 성명문 출처: 우리들의 마인크래프트 공간
셧다운제 폐지에 관한 청원은 여기를 눌러 들어갈 수 있으며, 국민 동의 청원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셧다운제는 취지만 좋고, 선례라고는 찾아볼 수 없고 부작용만 낳게 되었습니다. 셧다운제가 도움이 된 것이라고는 게임 산업의 위축 뿐, 청소년이나 부모나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았습니다.
"어린이날 축하"…'게임 캐릭터' 변신한 文 부부 - SBS 뉴스 유튜브
마인크래프트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이며, 기본 장르인 모험은 물론 자신만의 건축, 예술, 기계, 창의력 등의 자기만의 특별한 능력을 뽐낼 수 있고, 나아가 교육용으로까지 쓰입니다. 청와대 측도 이걸 알기 때문에 지난 해 어린이날에 마인크래프트로 영상을 만들고 맵을 배포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도 불구하고 취지와 명분만 가지고 셧다운제를 계속 유지할 생각인 것지 정말 궁금해집니다.
이와중에 청원이 올라온 뒤 얼마 되지 않아 여성가족부는 책임회피적으로 게임사의 운영 정책 탓으로 돌리고 있는데 지금까지 셧다운제가 실효가 없음에도 유지를 명분으로 통계를 조작하고, 기업 탓으로 돌릴 수 있을 지 모르겠습니다. 대부분의 정치인도 셧다운제 폐지 혹은 개선에 찬성하는 만큼 남탓 할 것 없이 개선 의지를 보여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부모님 혹은 자녀분들, 그것이 아닌 사람이라도, 셧다운제가 왜 문제가 되는지 왜 폐지가 되어야 하는지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주변 사람들이나 부모님께 이 문제를 널리 퍼뜨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도움이 될만한 기사
- 野 "셧다운제 연장위해 보고서 조작"… 여가부 "계산·합산서 착오, 바로잡았다" - 조선일보 > 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01/2019050101091.html
- ‘근거 빈약한 셧다운제’… 여가부, 관련 질의에 회피성 답변 - 국민일보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3385083&code=61151111&cp=nv
- 세상을 바꾼 아이디어 (23) - 교육용 게임이 아닙니다 - 디스이즈게임 > https://www.thisisgame.com/webzine/series/nboard/212/?n=65817
- ‘초통령’ 마인크래프트, 한국서만 19금?…‘셧다운제’ 또 논란 - 중앙일보 > https://news.joins.com/article/24097203
- 초통령 게임 '마인크래프트', '셧다운제' 때문에 성인용 된다? - 뉴스 1 > https://www.news1.kr/articles/?4359456
관련 팁
마인크래프트: 자바에디션 계정 이동에 관한 자주 묻는 질문
허두
2021.07.04아ㅋㅋ 청원은 못참지 ㅋㅋㅋ
주영쒸
2021.07.04아니 진짜 이놈의 셧다운제 너무함............(폐지 기원!)
테킬라죠
2021.07.05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99533
스냅제이가 올린 국민청원입니다.
마리오군
2021.07.05위에 있는 링크와 같으며, 우마공에서 올린 청원입니다.
형렬TV
2021.07.05와이요? 셧다운제는 좋은거 아니에요?
마리오군
2021.07.06글의 내용을 처음부터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형렬TV
2021.07.07아.. 네
그런대요 마크가 12세이용가인대 19세 계정으로만 할 수 있는거는 걍 마크가 19세 게임이라하는거 아닙니까?
또 제가 3만원 내고 제 계정으로 샀는데 이걸 막으면 걍 3만원 빼앗는거 아니에요?
허두
2021.07.07그게 이 사태의 맹점이고, 그래서 폐지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환불 문제는 덤이고?
형렬TV
2021.07.07적어도 정보비용까지 2000만원은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형렬TV
2021.07.07사실상 이미 만들어진계정은 없어지지 않아야 해요
형렬TV
2021.07.07정부가 인권침해한다!
kjew3174
2021.07.07셧다운제 폐지 가즈아